top of page
quest_poster_214_mm월간미술_광고2_4.jpg
APP_guide2.jpg
top.jpg

 '퀘스트(Quest)'는 롤플레잉 게임에서 주인공이 NPC(Non-Player Character)로 부터 하달 받는 일종의 임무를 뜻하는 것으로 게임 속에서 이용자가 수행해야 하는 임무나 특정 행동을 지칭한다.

  <Quest>는 코로나19와 같은 재난적 상황에서 비대면 전시의 범위를 고민하고 전시의 다양한 전시플랫폼을 발굴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특히 미술관 등 전시공간을 잃고 강제 이주당한 작가들에게 전시장 개념을 확장해 나가는 문제에 대한 하나의 대안적 실험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리고 작가와 관객간의 관계 맺는 방법과 같은 전시 관람의 새로운 장(場)에 대한 질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전시의 탈장소적 대안을 실험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스페이스바(SpaceBA)는 본 전시와 동시에 작가들를 위한 VR 제작 교육 세미나를 진행하여 가상공간 설계에 대한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VR등 신기술에 수반되는 비용과 노력을 줄이는 방안을 강구하여 작가들에게 VR등 신기술에 대한 접근가능성을 높여나가고자 한다.

Image1_001.png

또한 작가들의 미적기법과 게임기술을 접목한 창작물을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 업로드하여 수익과도 연결될 수 있도록 하여 창작이 새로운 수익모델로 연결될 수 있게 도울 예정이다. 이를 통해 작가들에게 비대면 시대에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창작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앞으로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다양한 대안적 프로젝트를 지속하여 작가들의 새로운 전시 모델을 창작해 나갈 계획이다. 

_Captured Video

파일 용량 : 500mb

실행 최소 PC사양

CPU : i5 

RAM : 8g

VGA : GTX1060i

(PC Only)

필요VR 기기

Oculus Quest (Link) ,Oculus Rift

or PC VR Enable Device

VR Artwork Overview

_Interface architecture

이번 전시는 VR기술을 활용하여 관람객이 게임처럼 6명의 작가들의 방을 돌아다니며 퀘스트*를 수행해나가는 구조로 설계되었다. 스토리는 연꽃 모양의 중간 공간 에서 게임이 시작되면서 6명의 작가를 상징하는 구체가 자기만의 방으로 들어가며 그곳에서 미션을 완료하면 다시 중간 공간으로 나오는 구조이다. 작가들의 방은 갈릴레오 갈릴레이의 꿈 ,4개의 정사각형Build stone tower, 12살의 장난감, Father2020, 2017년의 고양  을 테마로 작가들의 어린 시절의 경험과 기억을 가상세계로 인도한다

김현정04.png

_Art Works

_Artist

김현정

프랑스 리옹 응용예술대학 실내건축 학사, 석사 졸업 후 동대학원 환경 디자인 포스트학위 과정을 졸업하였으며 가천대학교 실내건축학과 박사과정 수료하였다. 현대산업개발 상품개발팀 디자이너를 거쳐 2014 년부터 현재까지 ㈜디자인스튜디오 디오티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아트전시그룹 Space Makers 대표를 역임하였다. 2014년 문화체육관광부 세종청사설계, 2018 서 울시 다시 세운 프로젝트 공모전 당선_, 2017 서울시 다시 세운 프로젝트 공모전 당선_ 등 다양한 설계 및 공공 디자인 프로젝트를 기획 전시하였으며, 주상해한국문화 원 디자인 교류전 등의 국제교류 프로젝트와 2019 아디다스_업 사이클링 워크샵 , 2018 의왕시 마켓발견, 아모레퍼시픽_업사이클링 워크샵, IPARK 디자인아이덴티티 패턴디자인 매뉴얼 개발 등 사회와 환경 문제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VR interface 공간 설계와 축제 디자인을 담당하는 작가로서 참여하였다

김희선

홍익대학교 서양화학과를 졸업, 독일 뒤셀도르프 쿤스트아카데미에서 마이스터를 취득, 2001년 쾰른 미디어 아트 아카데미 대학원을 졸업하였다. 대표 개인전으로는 2020년 비투프로젝트_서막 # 환상을 넘어, 2018년 세운광장_홀씨프로젝트, 2017 오픈스 페이스바_ 간주곡#도시-소리-풍경, 진양상가_ 다시이은프로젝트, 2015년 대구미술관 ‘프로젝트 제로, 2011년 독일 쾰른 ‘WELL+BEING 프로젝트, 2009년 대구아트페어 특별전 ‘HOME’, 2006년 프로젝트 스페이스 사루비 아 다방 ‘RECOVER_seoul ballad no.1’ 외 다수의 개인전과 국내외 그룹전 및 국제미디어 아트 페스티벌에 초청 되었다. 대표 수상경력으로 2010년 오스트리아 린즈에서 Prix Ars Electronica, 인터랙티브아트부문 ‘Honorary Mention’을 그리고 2002년 NRW 젊은미디어아트 작가상을 수상하였다.

 


 

노치욱

2003년에 프랑스 파리 8 대학에서 조형 예술학과에서 학사를 마치고, 2005년 동 대학원 조형 예술 학과에서 현대미술과 뉴미디어를 전공하고 「고정된 이미지에서 움직이는 이미지로」란 논문으로 조형 예술학 석사 (Master) 학위를 취득하고, 2007년 동 대학원에서 「관람객과 디지털 작품 사이의 가변적 거리」 논문으로 예술학 연구석사(Master Research) 학위를 취득했다. 박사 논문으로 「인터랙티브 설치작품을 통한 상호주관적 관계의 상 호작용성 표현」 이란 주제로 연구를 하다가 2018년에 귀국을 하면서 파리 8 대학 예술학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2008년 첫 개인전 , Lagalerie (파리) 전시를 시작으로, 2008년 , 아뜰리에 비스 (파 리), 2014년 , 갤러리 구스타프 (파리), 2017년 , 갤러리 도향리 (파리), 그리고 2018년 , 스페이스바 (서울)에서 개인전을 열었고, 다수의 국내외 그룹전에 참가하였다. 작가는 영상, 미디어 아트 작업을 통해서 현대사회의 대중성에 가려져 있는 "나"라는 존재가 어떻게 타인과 상호적 으로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보여주려 하고, 그 존재를 타인에게 이어지게 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이태수

서울시립대학교 환경조각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을 수료하였다. 설치 작가로서 주로 보이는 것과 실제 물성의 차이를 통한 감각의 치환에 주목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2020년 갤러리 LAB 개관전, 쿤스트원갤러리 개인전을 비롯해 여섯 번의 개인전을 가졌다. 독일 초이앤라거갤러리 3인전 전, 스페이스 K 전, 인사아트센터 3인전 , 호반아트리움 Art M 전, 파리 , 춘천 MBC , 예술가방 전, 9P 갤러리 개 관기념전, 신미술관 전, 이천 아트홀 아트갤러리 을 비롯한 국내외 다수 기 획전에 참여하였다. 2018년 국제조각 페스타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코오롱, 스파이더 코리아 등 다수 기업 및 개인 컬렉터에게 작품이 소장되 었고, 2019년 장흥 가나레지던시에 입주하였다. 세종시 정부청사, 광명역, 부영주택 남양주, 춘천을 비롯해 한국토지주택 공사 대구, 대전, 세종시, 국립무형유산원 등에 작품이 설치되었고, 현재 현대공간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임도원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최근 베이징에 위치한 Can Foundation 레 지던시에 선정되어 참여한 바 있으며. ’99년 독립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 집단 "Freezm" 공동 대표를 시작으로 애 니메이션 기획사 "cube factory", 디지털조각회, 혼자팩토리(Honja Factory), 3D프린터 개발자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며 예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2012년에는 서울 국제 뉴미디어 페스티벌 NEMAF "뉴미디어 아트상" 수상하기도 했다. 저서로는 2014 '라이노 예제로 배우는 크리에이티브 3D 프린팅&모델링' (도서출판 미진사)가 있으며, 2014 공공미술 프로젝트와 공감 기획의 DMZ 전시 ’15년 "통일 그 앞에서다" 파주 에코뮤지엄길에도 참여 하였다. 2014년부터 세운상가의 '스페이스바'의 운영 작가로 활동하며 ‘On2 Up’ 대표로 창의 융복합교육 콘텐츠 를 제작하고 있다.

신기운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런던대학교 골드스 미스 컬리지에서 MFA를 마쳤다. 2007년 중앙미술대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이래 2010 년 영국의 블룸버르 뉴 컨템포러리 미술상, 2012년 SIA Media Artist Award를 수상하였다. 주로 시간, 현실, 존재, 일루젼, 사라짐 이 다섯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작업을 진행해 왔다. 작품의 출발은 비디오에 서 물체를 가는 것에서 시작되었지만 이후 작가는 액체의 증발로 발전시킨 후 슬로우 모션 비디오 작품으로 관심 주제를 표현하고 있다. 최근 노르웨이의 라데몬 아티스트 레지던스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최근 2017년 , 윌링앤 딜링과 2012년 싱가폴 아트센터 에스플라나드 , 2020년 스페이스바 , 아 트스페이스펄 개인전을 포함하여 ZKM, 서울로미디어켄버스 등 다수의 국내외 전을 가졌다. 현재 영남대학교 미술 대학 트랜스아트 전공을 담당하고 있으며 2014년부터 세운상가의 ‘스페이스바’의 운영 작가로 참여하고 있다.

하석준

미국 파슨스 디자인스쿨에서 커뮤니케이션디자인(BFA), 한국예술종합학교 조형예술과 비디오아트에서 MFA 학위를 받았다. 밀라노와 한국에서 실시한 미디어 퍼포먼스인 ‘수도자 - 고통의 플랫폼’을 선보이며 기술 앞에 선 예술가로써 다양한 예술 신(Scene)을 생성하고 연구하고 있다. 2014년 ‘전자쓰레기를 찾아서’라는 예술 프로젝트의 디렉터를 맡아 인도에서 전자쓰레기를 찾아다니기도 하였다. 2015년 월간 퍼블릭아트 에서 대상 수상, 2016년 경기창작센터 선정작가로 경기도 미술관 프로젝트 갤러리 에서 개인전을 열었다. 세운상가에 위치한 비영리 예술단체 '스페이스 바 261’의 멤버이며 ‘예술과 재난’팀의 작가이다. 2017 청주 공예 비엔날레, 2018년 서울 미디어시티 비엔날레 참여작가이며, 주요 레지던시로 2016년 경기창작센터, 2017년 국립현대미술관 고양 창작 레지던시에 참여하였고, 2017년 예술의 전당에서 열린 멀티 센서리 미디어아트 전시인 ‘그대 나의 뮤즈’ 예술감독을 역임하였다.

한지연

경원대학교 실내건축 학사, 석사 졸업 후 가천대학교 공과대학 실내건축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 다. 2009년부터 현재까지 도둠디자인 디자인팀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2009~2016 신안산대학교 겸임교수로 재직하면서 2012 SSDF(서울-상해디자인 포럼) 국제학술발표대회 발표자, 2012 신안산대학교 영국 치체스터대 학 해외디자인연수 교류에 참여하였다. 주요 프로젝트로는 문화체육관광부 환경개선 프로젝트, 북경한국문화원 리모델링, 광명 경륜장 리모델링, 오사카 한국문화원 디자인 제안, 경기도 도시 경관 디자인 개선 프로젝트, 강남구 도시 경관 디자인 프로젝트 등의 공공디 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으며, 주상해한국문화원 디자인교류전 , 등의 국제 교류 프로젝트를 하였다. 본 프로젝트에서 3d modeling 공간설계로 참여하였다.

Copyright 2021 by  SpaceBa

bottom of page